글로벌투자리포트

7월 2호 반도체 투자 수난시대 투자해? 말아?

발행일 2022-07-08
 
7월 2호

안녕하세요 $%name%$ 구독자님, 미래에셋자산운용입니다. 무더운 여름, 다들 휴가 계획은 세우셨는지요?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썸머랠리(Summer Rally)’라는 단어가 들리곤 하는데요. 썸머랠리는 매년 초여름(6-7월) 주가 상승을 뜻하는 말로, 여름 휴가를 떠나기 전 펀드매니저가 주식을 사들이며 주가가 오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썸머랠리를 즐긴 후 9월 前에 팔아라”라는 말도 있죠. 다만 경기침체 우려에 대한 공포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니, 올해는 썸머랠리를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미래에셋 펀드 1주 수익률 TOP3
*2022.07.07 일자 종가 기준
 
 
[EVENT] 초능력 쿠키를 고르면 에어팟 프로 드려요!
[투자자를 위한 초능력 쿠키 이벤트]
이벤트 기간: 2022년 7월 4일(월)~7월 14일(목)
당첨자 발표: 2022년 7월 18일(월) (인스타그램 게시글 발표 및 DM 개별 공지)

이벤트 경품:
- 에어팟 프로 (2명)
-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Tall 기프티콘 (20명)
 
반도체 업황 부진 우려
반도체 투자 수난시대

이번 주 글로벌투자리포트는 반도체 투자에 대해 담아봤습니다. 지난 상반기, 경기침체 우려로 국내 증시는 전반적으로 부진했던 모습을 보였는데요. 시가총액 상위 종목인 반도체주도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난 달 코스피 지수는 급락했으며, 국내 반도체 대장주인 삼성전자는 5만 전자 타이틀을 얻게 되었으니 말이죠. 이번 시간에는 반도체 투자에 대해 살펴보고, 관련 웹 세미나까지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함께 살펴보실까요?

 

 
[반도체 업황 악화]국내 대형 반도체주가 좀처럼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며, 하반기 반도체 업황에 부정적인 전망이 더해지고 있는데요. 반도체 대형주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입니다. 외국인, 기관 매도세가 확대되며 반도체주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죠.
 
 
[소비자 수요 둔화] IT 제품 수요 역시 둔화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을 사려는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는 모습입니다. PC, 스마트폰, 노트북 등 반도체가 필요한 IT제품에 대한 ‘구매력’ 둔화가 이어졌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하락세를 겪고 있고요, 주가에도 영향을 끼치는 상황입니다.
 
 
[장기 투자 기회] 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 매수 타이밍이라는 반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테마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장기적인 호재라는 입장인데요. 특히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중국 IT 수요 증감률 역시 주목할 만 합니다. 중국 내 IT 수요가 증가한다면, 이는 국내 대형 반도체주의 반등 계기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국내 빅테크 기업 리뷰 및 전망

미래에셋자산운용 펀드매니저 김정수 이사가 전하는 국내 빅테크 산업!

 
회색코뿔소 & 블랙스완 Gray Rhino & Black Swan  
 

이슈가 될만한 키워드 같이 알아볼까요? 바로 회색 코뿔소와 블랙스완입니다. ‘회색 코뿔소(Gray Rhino)’는 예측할 수 있는 위험, ‘블랙스완(Black Swan)’은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을 상징합니다. 세계 경제에 회색 코뿔소와 블랙스완이 동시에 밀려오고 있다는 의견이 분분한데요. 각각 용어의 의미를 자세히 알아보고, 현재 시장에서 거론되는 상황들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회색 코뿔소(Gray Rhino)’잘 알고 있으면서 대응하지 못해 위험에 처하는 리스크를 말합니다. 마땅히 대처하지 않고 바라만 보다가 큰 충격을 받는 상황을 일컫죠. 현재 시장에서 논의되는 회색 코뿔소는 경기침체입니다. 올해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24년만에 전년 동월 대비 0% 뛰었는데요. 계속해서 물가는 오르고, 금리 인상 역시 꾸준히 이루어지는 가운데, 회색 코뿔소의 충돌을 피할 수 있을까요?
 
 
블랙 스완(Black Swan)’발생 확률이 낮아 예측하기 어렵지만 한번 나타나면 큰 충격을 주는 리크스를 의미합니다. 회색 코뿔소와 완전히 대비되는 용어인데요. 글로벌 경제에서 논의되는 검정 백조는 글로벌 공급망 붕괴입니다.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겪으며, 글로벌 공급망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에너지, 원자재, 식량 모든 면에서 위기가 올 수 있는 만큼 확실한 대책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겠습니다.
 
 
투자자가 글로벌 경제 속에서 오가는 위기를 완전히 막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의 영역에서 위기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우선인데요. 어쩌면 투자를 쉬는 것이 투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확실하게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올해 상반기, 대내외 변수가 악재로 작용하며 경기 침체 논란이 크게 일어났습니다. 현재도 그 논란은 지속해서 이어지고 있는데요. 하반기에도 악재가 해소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펀드 매니저는 2022년 하반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같이 확인해보시죠.

 

 

미 연준에서 금리를 한 번에 75bp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강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강도 높은 OOOO과정이 시작되었는데요. 시장에 풀리는 돈의 유입을 줄이는 정책! 과연 뭐라고 부를까요? #금융키워드퍼즐 통해 풀어 보시죠!

 
이번주 <글로벌투자리포트> 어떠셨나요?
구독자님의 솔직한 의견을 알려주세요.
 
만족해요         아쉬워요
 
 
미래에셋자산운용

서울 종로구 종로 33 그랑서울 Tower 1 13층 1577-1640

투자자는해당집합투자증권에대하여금융상품판매업자로부터충분한설명을받을권리가있습니다투자간이투자설명서집합투자규약을반드시읽어보시기바랍니다집합투자증권은예금자보호법에따라예금보험공사가보호하지않습니다집합투자증권은운용결과에따라투자원금의손실(0%~100%)발생할있으며손실은투자자에게귀속됩니다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등이추가로발생할있습니다. •환율변동에따라자산가치가변동되거나원금손실의위험이있습니다. 자료는미래에셋자산운용펀드/ETF매매, 취득또는청약의권유가아닙니다. 따라서자료또는내용에따라투자하거나이를근거로투자하여서는안됩니다.

메일은 2022 7 4기준고객님의이메일수신동의여부를확인한결과, 수신에동의하셨기에발송되었습니다. 고객님께서는글로벌투자리포트구독을신청하셨거나, 이벤트참가마케팅활용에동의하셨습니다. 서비스해지개인정보는지체없이파기됩니다. 메일은발신전용메일이므로회신답변이되지않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준법감시인심사필 제 22-0303 (2022.7.8)

 

수신거부 Unsubscribe